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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 마케팅이란? 뜻, 주요 포인트, 장단점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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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보기록자 2024. 11. 7. 1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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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이 세 개의 채널을 중점으로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채널의 확대는 물론 관련해서 광고는 물론 사업 자체가 굉장히 여러 방면과 깊이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단순히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자영업자, 소상공인 또한 이에 대해서 주목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영역을 통칭할 수 있는 바이럴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뜻과, 주요 포인트, 그리고 장단점까지 한번에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1. 바이럴 마케팅이란? 뜻

2. 바이럴 마케팅 설계 주요포인트

3. 바이럴 마케팅의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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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바이럴 마케팅 뜻이란?

바이러스라는 의미를 담은 용어로, 말 그대로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확산되는 종류를 의미합니다.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처음 설명드린 것처럼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SNS 채널을 활용한 종류들을 말하는데요. 콘텐츠의 일환이라고도 해석 가능한 이 영역은 소스 제공 시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공유, 링크 복사, 댓글, 좋아요 등 반응을 일으킴으로써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빠르게 전파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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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네이버 업계를 바탕으로 블로그, 카페, 지식인 중점으로 이루어졌다면 현재는 구 트위터, X, 인스타그램, 유튜브로 확산된 것은 물론 추가적으로 CPA와 같은 제휴마케팅으로 점점 더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확산되기가 쉬운 만큼 초기 설계 단계에서 문제되는 요소는 없는지 검증을 하는 것이 필요하며, 브랜드 인지도 향상, 브랜드 충성도 강화 등 다양한 장단점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2.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요소

 

성공적으로 기획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 요소에 대해서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첫번째로, 메세지의 목적성입니다. 이를 통해서 어떤 메시지를 던질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해야합니다. 예를 들어서 색채감이 이쁘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면 해당 부분을 강조한 형태로, 시각적인 요소를 주목하며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두번째로, 타겟층 분석과 세분화입니다. 처음부터 모든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간다면 좋겠지만, 이는 어렵습니다. 가장 격렬하게 반응을 만들어낼 수 있는 타겟은 누구인지 설계하여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 주요 관심사를 고려하여 기획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번째로, 채널별 성향에 대해 인지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유튜브, 인스타그램의 경우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만큼 바이럴 마케팅 초반의 영향력이 중요합니다. 이에 스토리텔링, 기획법에 신경을 써야하며, 시각적인 요소의 경우 어떤 식으로 접근할 것인지에 대해서 고려해야 합니다. 다만,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와 같은 경우 SEO 검색엔진, 키워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경쟁률 조사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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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바이럴마케팅의 장단점

 

비교적 적은 비용, 빠른 확산력, 소비자와의 직접적 연결이 이루어지는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은 잘만 활용하면 과거 매스미디어보다 더 우수한 효율을 만들어낼 수 있는데요. 그러나 동시에 잘못된 내용 혹은 사회적으로 민감한 내용이 들어있는 경우 매우 큰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정적 피드백이 발생할 경우 관련해서 수습이 어렵다는 점도 있는데요. 

 

과거 여성 비하 발언을 했던 광고 콘텐츠나 혹은 잘못해석된 것들이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빠른 트렌드 전환, 정보의 양이 많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과거와 달리 콘텐츠의 기획력, 그리고 스토리텔링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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