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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계층 뜻과 이론,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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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보기록자 2024. 8. 27.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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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종 뉴스에서 "사회계층" 이라는 단어가 소개되고는 했습니다. 그리고 책 아비투스를 통해서 인간의 품격을 결정하는 7가지 자본이 존재하며, 이로 인해 진정한 사회계층이 분류된다는 이야기가 한때 열풍하고는 했는데요.

 

과연 그것의 뜻과 특성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사전적 의미로는 하류층, 중류층, 상류층을 말하며 한국 버전으로 흙수저, 은수저, 금수저 등으로 칭하고는 합니다. 

 

즉, 거의 동일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인데요 

 

이는 단순히 직업, 소득, 가정환경에 의해 결정되지 않습니다.

 

책 아비투스에서 소개된 것처럼

- 심리자본

- 문화자본

- 지식자본

- 경제자본

- 신체자본

- 언어자본

- 사회자본

 

등 여러 형태의 자본들이 복합적으로 고려되어 사회계층이 결정되는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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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스스로가 판단하는 방법도 있지만,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판단하거나 혹은 객관적으로 각 항목별 점수를 부여하여 판단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각각 주관적 방법, 평가적 방법, 객관적 방법으로 불리는데요. 

 

사회계층 이론과 관련해서는 아직도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경영학적으로 시장 세분화 혹은 표적 고객을 노리고자 할 때 함께 고려되기도 합니다. 

 

이는 하나의 문화로도 보이기도 하며, 동시에 서로 간의 격차감을 만들어 내기도 하는데요.

 

실제로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지위를 나타냅니다. 

상류층, 하류층, 중산층이라고 표현하는 것처럼 사회계층은 곧 지위를 표현하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권위, 소득, 소비 패턴 등 다양한 요소로 결정되며 제품이 가진 계층적 의미나 상징으로 인해 가시적 소비를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풀빌라, 호캉스, 오마카세, 명품, 스포츠카 등과 같은 것들을 소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는 이러한 것이 오히려 너무 흔해졌다며 브랜드 로고를 숨기는 올드머니 룩이 대세가 되기도 했습니다.

 

2. 다차원적입니다

한 가지로만 평가가 가능한 것이 아닌 책 아비투스에서 언급된 것처럼 굉장히 다양한 요소에서 고려되며, 복합적으로 판단됩니다. 

 

3. 계층적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직적으로 형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위에 따라 보통 하나의 영역에 속하는 모습을 보이며 위로 올라가거나 밑으로 내려오는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4. 계층 간 상호작용이 제한됩니다.

부의 사다리를 끊어냈다, 개천에서 더이상 용이 나오지 않는다처럼 이동과 관련하여 배척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류층이 쓰는 물품, 대중적으로 쓰는 물품처럼 분류가 나누어져 있으며 이에 대해서 확산 시키는 것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5. 동질적입니다

대부분의 사회계층 사람들은 유사한 형태, 문화, 소비를 향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시장 세분화 혹은 표적 시장을 겨냥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분석한 후, 이들이 원하는 바는 무엇인지, 그리고 어떠한 니즈를 자극해야 하는지를 쉽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6. 유동적입니다

상호작용 제한, 동질적인 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정 불변이 아닌 이동이 가능합니다. 

자수성가 혹은 창업, 사업, 전문자격 취득 등으로 인해 변동하는 것들이 예시가 됩니다. 

다만 이는 인도 카스트 제도나 영국 등 남아있는 왕실제도처럼 사회에 따라 제약이 존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회계층에 대한 뜻과 특성을 안다면 심리학적으로, 마케팅적으로 접근이 가능하기에 더 많은 재미있는 기획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각 계층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서로의 다름을 알고 이해할 수 있는 만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 소비자행동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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