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에 대해서 공부를 하다보면 항상 듣게 되는 이름 중 하나가 오늘의 주인공인데요. 바로 마이클포터 가치사슬 모형입니다. 경영학이론부터, 실제 경영전략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활발히 쓰이는 이 이론은 이전에 소개해드린 비즈니스 모델과 같이 기업의 주요한 영역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는데요.
관련해서 작성 목적, 주요 요소에 대한 설명과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미 각 영역에 대한 풀이는 많은 만큼 해당 포스트는 가상의 회사를 예시로 들어 해당 기업에 적용시킨다면 어떤 식으로 고려해볼 수 있는지 케이스 스터디 형태로 작성해봅시다.
먼저 다시 한번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 모형에 대해 설명하자면 기업이 제품/서비스를 만들고 고겍에게 제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활동이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지를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각 영역에 대해서 어떻게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비용을 줄이거나, 효율성을 높일 방법을 찾을 수 있는데요.
특히, 스몰브랜드는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자원 사용을 최대한 효율화해야 하고, 각 활동의 가치를 극대화하여 강점을 만들어야 하죠. 가치사슬 분석은 스몰브랜드가 내부 운영을 정밀하게 계획하고,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전달하여 시장에서 자리를 잡도록 돕는 핵심적인 전략 수단이 됩니다. 만약 그린리프라는 친환경 가구 브랜드가 있다면 어떤 식으로 적용해서 분석할 수 있을까요?
우선 제품/서비스가 고객에게 도달하는 과정에서 직접적, 간접적으로 작용하는지에 따라서 마이클포터의 가치사슬 모형에 대해 주요 활동과 지원 활동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주요 활동 (Primary Activities)
주요 활동이 제품의 품질, 고객 만족도에 직접적 영향력을 미친다면, 지원활동을 통해서는 각 영역이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2. 지원 활동 (Support Activities)
이처럼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 모형을 활용하면 스몰브랜드라 하더라도 각 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전달하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 고려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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