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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 뜻 각 분야별 설계하는 노하우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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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보기록자 2024. 11. 14. 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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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 뜻은 바로 사업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핵심요소라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미리 고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느 자원을 어디서, 어떻게 팔 것인지, 이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은 있는지, 원가구조는 어떻게 되는지 등 기업 전반적인 요소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요약, 정리하는 캔버스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요즘같이 창업, 사업 등 다양한 분들이 뛰어들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해서 나의 브랜드, 기업은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에 대해서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지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서 내 차별화는 무엇인지, 앞으로 어떻게 해야하고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알 수 있기 때문인데요. 

 

 

다양한 기법들이 있지만 가장 흔하게 알려진 방법은 바로 9개의 영역으로 구성된 형태입니다. 핵심파트너, 핵심활동, 핵심자원, 가치제안, 고객관계, 채널, 고객세분화, 원가구조, 수익흐름인데요. 각 영역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지 한눈에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 고객 세그먼트 (Customer Segments)

  • 타겟 고객층을 정의하는 부분으로, 제품이나 서비스가 누구를 위한 것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 예시: 일반 소비자, 소기업, 특정 연령대, 지역별 고객, 니즈가 유사한 사용자 그룹 등을 의미합니다. 

내가 제공하는 상품에 대해서 누가 구매할까? 어떤 상황에서 필요할까? 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그들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면 비교적 쉽게 추론할 수 있습니다.

 

2. 가치 제안 (Value Propositions)

  • 고객에게 제공하는 핵심 가치를 정의하는 부분입니다. 왜 고객이 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해야 하는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지 명확히 기술합니다.
  • 예시: 편리한 사용성, 독특한 기능, 비용 절감, 시간 절약, 품질, 디자인 등을 의미합니다. 

고객들이 내 상품을 사용함으로써 어떤 이점, 감성을 누릴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고려하는 부분이며 비즈니스 모델 중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내가 제공하는 것과 시장에 존재하고 있는 것의 차이는 없는지에 대한 부분도 함께 생각해보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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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채널 (Channels)

  • 고객에게 도달하는 방식을 정리하는 부분입니다. 고객에게 제품을 어떻게 제공하고, 마케팅은 어떤 경로를 통해 진행할지 기술합니다.
  • 예시: 온라인 스토어, SNS, 유통업체, 직판 등을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온라인, 오프라인 분리된 형태가 많았지만 현재는 통합적으로 모든 수단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플랫폼 및 환경별로 모여있는 고객층이 다른 만큼 이에 대해서 가장 효과적인 사람들이 모여있는 공간은 어디가 있는지를 고려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4. 고객 관계 (Customer Relationships)

  • 고객과 어떻게 관계를 유지할 것인지 계획하는 부분입니다. 단순 거래를 넘어서 고객 충성도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고 관리할지 작성합니다.
  • 예시: 고객 지원 서비스, 이메일 뉴스레터, 맞춤형 콘텐츠, 리워드 프로그램 등.

쉽게 말해서 신규 유입, 재구매율 등 고객과 관련된 모든 순간에 있어서 고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기고객 대상으로 쿠폰을 제공한다던지, 혹은 재구매시 할인 쿠폰이 발급된다던지 등 다양한 사례들이 있습니다. 

 

5. 수익 구조 (Revenue Streams)

  • 어떤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 정리하는 부분입니다.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지불하는 비용의 구조를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 예시: 제품 판매, 구독료, 광고 수익, 수수료, 서비스 이용료 등.

채널과 같이 한 가지 형태만 고려하는 것이 아닌 B2B, B2G, B2C 등 다양한 형태를 고민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정부 사업과 관련해서 추가적으로 살릴 수 있는 부분은 없는지 등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보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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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핵심 활동 (Key Activities)

  • 비즈니스 운영을 위해 필수적인 활동을 정의하는 부분입니다. 가치 제안을 실현하기 위해 해야 할 주요 활동을 나열합니다.
  • 예시: 제품 개발, 마케팅 캠페인, 고객 지원, 배송 관리, 품질 관리 등.

마이클포터의 가치사슬 이론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여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인사, 회계, 마케팅, 생산, 유통, 제조, 서비스 등 기업 내 모든 분야에 대해 조사한 후 그중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정의해봅니다. 

 

7. 핵심 자원 (Key Resources)

  •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핵심 자원을 작성합니다. 제품 생산이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원과 자산을 나열합니다.
  • 예시: 인적 자원, 지식 자산, 특허권, 기술, 물류 시스템, 파트너십 등

특히나 요즘은 주변에 어떤 인프라가 형성되어 있는지, 인적네트워크 등 맨파워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사업계획서 작성을 고려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중이라면 해당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핵심 인재를 끌어올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8. 핵심 파트너 (Key Partners)

  •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데 중요한 파트너 및 협력사를 정의하는 부분입니다. 제휴 업체, 공급 업체, 기술 제공자 등과 같은 핵심 파트너십을 기술합니다.
  • 예시: 공급업체, 기술 제공업체, 외주 파트너, 협력 기업, 유통업체 등

꼭 현재의 관계가 아니더라도 미래를 가정했을때 필요한 사람에 대해서도 함께 고려해보면 이후 채용 단계 및 인력 확충에서 적절한 인재를 영입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9. 비용 구조 (Cost Structure)

  •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주요 비용 항목을 작성합니다. 핵심 활동을 수행하고 자원을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을 구체적으로 정리합니다.
  • 예시: 인건비, 마케팅 비용, 재료비, 물류비, 운영비, 라이선스 비용 등

순수익률을 구체적으로 따지면서 사업의 안정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핵심인, 수익창출과 관련된 부분이므로 보수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며 장기적 관점에 있어서 예비비를 함께 감안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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